배틀파트너즈 (sv9) 덱소스 정리
- Jolteon
- 3월 10일
- 14분 분량
최종 수정일: 4월 22일

신규 확장팩을 구매하실 때마다 무슨 카드가 좋은지, 버리면 안되는 일반카드들이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3월 21일 한국 출시 예정인 '배틀파트너즈' (sv9)에 수록된 '덱소스' 정리글, 함께하시죠.
※ 아직 공식 번역본이 존재하지 않는 카드들은 임의의의 번역이 사용되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중요도를 표시하는 ★표시는 주관적 견해가 들어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트레이너의 포켓몬"의 추가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이 목록에 수록되지 않았다고 사용 불가능한 카드, 혹은 수집가치가 없는 카드는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 이번 글에는 대회에 사용되지 않은 카드들도 많이 포함시켰습니다. I블럭의 출시로 인해 새롭게 시도해 봤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영상 : 일본판 개봉 / 컬렉션 파일 세트 개봉
관련 글 : 트레이너의 포켓몬 덱소스 정리글 / 꼬몽울+아이템락의 사기성
풀 타입
마라카스

[특성] 폭발하는 바늘 :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 있는 한, 상대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받아 기절할 때 그 포켓몬에게 데미지 카운터를 6개 올린다.
[무] 몰아붙이기 : 20 데미지. 상대의 다음 차례에 이 기술을 받은 포켓몬은 후퇴할 수 없다.
상대방의 벤치에 있는 포켓몬을 불러내서 괴롭힐 수 있는 카드입니다. 후퇴를 못하게 하고, [특성] 폭발하는 바늘을 유도하는게 특징이겠네요. 아직은 어느 특정덱에 수록된 카드는 아니지만, 카드 자체는 괜찮아서 포함시켜 봤습니다.
어지리더

어지리더
[풀][무] 일시적인 독 : 70 데미지.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혼란, 그리고 독 상태로 만든다. 이 포켓몬을 벤치의 포켓몬과 교체한다.
후퇴기+상태이상이 같이 있는 어지리더입니다. 1진화 + 체력 100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특정 카드들과 조합한다면 그럭저럭 괜찮을 듯 합니다.

예시로는 따라큐나 클레피로 교체를 할 수 있겠죠?
불 입
N의 달막화, 불비달마

불비달마
[무][무] 백드래프트 : 상대의 트래쉬에 있는 기본 에너지의 장수 x30의 데미지를 준다.
[불][불][무] 불덩이캐논 : 이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에너지를 모두 트래쉬하고 상대의 벤치 포켓몬 1마리에게도 90데미지를 준다. (벤치는 약점, 정항력 계산을 하지 않는다.)
N 덱의 주요 화력중 하나인 불비달마입니다. 백드래프트는 상대의 덱에 따라서 (타부자고, 미라이돈, 모야모 등등 에너지가 많은 덱) 높은 화력을 낼 수 있는 기술이며, 조로아크로 많이 가져올 기술인 불덩이캐논은 조로아크가 활용 시 2 에너지를 트래쉬하고 상대의 벤치를 저격할 수 있는 기술이됩니다!
게임을 즐겨하시거나, 대회를 자주 챙겨보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90 데미지는 굉장히 예쁜 숫자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덱들의 주요 카드는 모두 2진화인데, 1진화 단계의 체력이 90, 혹은 80으로 조로아크가 불덩이캐논을 사용한다면 한방에 보낼 수 있겠네요.
"트레이너의 포켓몬" 관련글은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 글에는 포함되지 않은 모든 트레이너의 포켓몬, 그리고 사용 방법을 다룹니다!
물 타입
연꽃몬, 로토스, 로파파

로파파
[특성] 치명적인 삼바 : 이 포켓몬이 있는 한, 자신의 포켓몬 전원의 최대 HP는 「+40」이 된다. 이 효과는 이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몇 마리 있더라고 중복되지 않는다.
아군 포켓몬의 최대체력을 증가시켜주는 로파파입니다. 2진화라는 단점이 꽤나 크고, 한국에서는 잠만보, 혹은 피죤투 같은 컨트롤 덱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에 사용처는 크게 없어보이지만, 로파파의 특성이 언급 가치가 있어 포함시켜 봤습니다.
고래왕자, 고래왕

고래왕
[무][무][무][무] 하이드로펌프 : 이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물]에너지의 개수 x50의 데미지를 추가한다.
1 진화 포켓몬이지만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고래왕입니다. 진화 전 고래왕자도 130HP 라는 준수한 체력을 가지고 있네요. 고래왕의 높은 체력 뿐만이 아니라, 데미지도 있습니다.
[기본 물 에너지] 4장을 붙혀서 공격을 할 시, 210 데미지를 줄 수 있죠.

추가로, 고래왕은 세이지를 통해서 바로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이지 말고도 여러가지 카드들과 조합해서 사용한다면 꽤나 강력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생각보다 장점이 많은 고래왕입니다.

파오젠과 굉장히 비슷하니 파오젠 덱에 자연스럽게 섞어서 사용될수도 있겠네요.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기 입
모야모의 찌리리공

찌리리공
[무][무] 체인볼트 : 자신의 '모야모의 포켓몬' 전원에게 붙어 있는 [전기 에너지]의 개수 x20 데미지를 추가한다.
상당히 높은 화력을 가진 1프라이즈 어태커입니다. 찌리리공에는 기술 발동에 필요한 에너지 2개만 붙히고, 나머지 모야모의 포켓몬에게 에너지를 붙혀서 활용합니다.
찌리리공에 에너지 2개가 붙어있고, 벤치에 6에너지가 흩어져서 붙어있다고 가정 했을 때 180 데미지가 되겠네요. 현재로서는 모야모의 주력 어태커입니다!
붐볼
[전][전] 두근두근봄 : 이 포켓몬에게 100데미지를 준다. 동전을 1번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기절시킨다.
상당히 애매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카드입니다.

붐볼에게 추가 체력을 주지 않았다면 붐볼은 무조건 기절하지만, 동전을 1번 던져서 앞면이 나와야지만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기절시킵니다. 아무래도 실전에서 활용하기는 어려운 기술이겠네요.

하지만, 찌리리공은 후퇴 비용이 존재하는 반면, 붐볼은 후퇴 비용이 없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N의 파쪼옥

파쪼옥
[무][무] 지직거리기 : 30 데미지를 준다. 데미지를 주기 전에, 상대 배틀 포켓몬의 '포켓몬 도구'를 모두 상대의 트래쉬로 보낸다. 만약 이 기술로 '포켓몬 도구'를 상대방의 트래쉬로 보냈다면, 상대의 포켓몬은 '마비'된다.
스킬 자체에 마비를 붙혀줬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카드입니다. '트레이너의 포켓몬'이 계속 출시되면서, 더욱 더 강력한 포켓몬 도구가 출시된다면 파쪼옥이 활약하겠지만, 아직으로서는 N의 조로아크 덱에 큰 메리트는 없는 카드입니다.
추후에 트레이너의 도구가 더욱 출시될 시 분명한 사용 가치가 있을듯 한 카드입니다!
모야모의 찌리배리

찌리배리ex
[특성] 일렉트릭 스트리머 : 자신의 차례에 몇 번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패에서 [기본 전기 에너지]를 1장 선택해서 자신의 '모야모의 포켓몬'에게 붙인다.
[전][전][전][무] 썬더러스볼트 : 자신의 다음 차례에 이 포켓몬은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모야모 덱 전용 전기 드닐레이브입니다. 앞서 소개 드린 찌리리공의 화력을 극대화 할 수 있겠네요.
모야모의 찌리비크

찌리비크
[특성] 플래시 드로 : 자신의 차례에 이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기본 전기 에너지]를 1개 트래쉬 한다면 1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패가 6장이 되도록 덱을 뽑는다.

부르르룸과 굉장히 흡사한 특성입니다! 참고할 포인트는 찌리비크의 특성은 모야모 전용이 아닌, [전기 에너지] 공통이며, 모야모 덱 밖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전기 타입 덱으로는 미라이돈이 있겠네요. 어떻게 활약할지 기대됩니다!
페어리 타입
릴리에의 삐삐ex

[특성] 페어리 존 : 이 포켓몬이 있는 한, 상대 필드의 [드래곤 타입] 포켓몬 전원의 약점은 모두 [초 타입]이 된다. (약점은 x2로 계산을 한다.)
[초][무] 풀문론도 : 서로의 벤치 포켓몬의 수 x20데미지를 추가한다.
릴리에덱의 주력 포켓몬인 삐삐ex입니다.
[특성] 페어리 존은 릴리에 덱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가디안ex덱에서도 활약할 수 있겠네요.
특히 지금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덱인 드래펄트를 상대하기 아주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죠?

공격 스킬 풀문론도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오리진 펄기아 Vstar와 비슷한 스킬입니다.

제로의 대공동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면 기본 20 데미지, 상대+본인의 벤치 5+5 = 10으로
최대 2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겠네요.

현재 일본에서 릴리에의 삐삐ex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덱은 오거폰+야부엉 테라박스입니다.
워낙에 테라스탈 포켓몬을 많이 기용하는 테라박스에 삐삐ex가 자연스럽게 섞여들어갔네요.

릴리에의 삐삐 또한 라티아스ex의 [특성] 스카이라인을 활용할 수 있으니, 정말 잘어울리네요!
다크펫

다크펫
[초] 저주받은 목소리 : 상대방은 패에서 카드 3장을 선택해 덱으로 섞어넣는다.
[초][무] 으스스샷 : 70 데미지.
다크펫의 저주받은 목소리를 활용한 상대의 패를 지속적으로 0장에 머무르게 하는 컨트롤 덱에 사용될 듯합니다.

핸드 트리머, 그리고 크세로시키의 속셈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카드네요. 상대방의 패를 마르게 하고, 상대가 다시 카드를 뽑는 동안 데미지를 누적 시키면서 우위를 가져가는 스타일의 운영이 상상됩니다.

천천히 상대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는 눈여아랑도 잘 어울릴듯 합니다.

아, 물론 크세로시키의 속셈 말고 자주 기용되는 모야모, 혹은 저지맨과도 잘 어울리는 다크펫일듯 합니다.

다크펫을 연구해 보실 분들께서는 스칼렛ex (sv1v)에 수록된 어둠대신을 기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메타그로스

메타그로스
[초] 무너뜨리기 : 60 데미지.
[초][초] 조인트 빔 : 130+ 데미지. 만약 자신의 벤치에 메탕과 메탕구가 있다면, 이 공격의 데미지는 「+150」이 된다.
조건만 갖춰지면 1프라이즈로 280이라는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메타그로스 입니다.

280의 데미지는 상당히 많은 카드들을 한방에 보낼 수 있는 데미지네요. 다만 조건부가 까다로운 만큼, 메타그로스만을 위한 덱이 필요할듯 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기존에 [특성] 메탈 메이커 덕분에 활용되던 메탕구와는 다르게 이번 메타그로스 진화 라인은은 [초] 타입으로 출시됐됐다는 점입니다. [강철] 타입으로 출시되었다면 더욱 사용 가치가 높았을텐데, 아쉽네요.
N의 심보러

심보러
[초][무][무] 빅토리심볼 : 이 기술을 사용했을 때 자신의 남은 프라이즈 장수가 1장이라면 이 대전은 자신의 승리가 된다.
네, 그냥 게임을 이길 수 있는 카드입니다.
심보러의 빅토리심볼은 프라이즈 장수가 남아있음에도 게임을 승리할 수 있는 굉장히 강력한 카드입니다.
물론 남은 프라이즈가 1장일 때만 발동되는 높은 조건부를 지닌 카드이지만,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릴리에의 에리본

에리본
[특성] 권유 윙크 : 자신의 차례에 이 카드를 패에서 꺼내서 진화시켰을 때 1번 사용할 수 있다. 상대의 패를 보고 그 중에서 기본 포켓몬을 원하는 만큼 선택해서 상대의 벤치로 내보낸다.
패에서 꺼내 진화시켰을 때 상대의 패를 확인하고, 그 중 기본 포켓몬을 원하는 만큼 선택해서 상대의 벤치에 꺼내는 꽤나 강력한 능력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릴리에의 삐삐ex의 공격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상대방의 벤치를 가득 채워서 삐삐ex의 화력을 늘릴 수 있겠네요. 그뿐만이 아니라, 상대방이 아직 필드에 올리고 싶지 않은 카드를 꺼내올수도 있겠네요.

에리본의 특성을 활용해 벤치로 끌어낸 포켓몬을 다른 트레이너스 카드들과 연계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추가로, 에리본의 [특성]을 통해서 벤치에 출전한 카드들은 '자신의 차례에 이 카드를 패에서.." [특성]들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릴리에의 큐아링

[무] 꽃초대 : 자신의 덱에서 기본 포켓몬인 '릴리에의 포켓몬'을 원하는 만큼 선택해서 벤치로 내보낸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초] 휙사라지기 : 이 포켓몬과 붙어 있는 모든 카드를 패로 되돌린다.

릴리에의 포켓몬 한정으로, 공격마다 프레셔스캐리를 사용할 수 있는 릴리에의 큐아링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릴리에의 '기본' 포켓몬은 삐삐ex, 에블리, 그리고 큐아링밖에 존재하지 않아서 크게 사용 가능한 카드는 않이지만, 릴리에의 포켓몬이 더욱 많아진다면 굉장히 좋은 카드일듯 합니다.

큐아링의 기술 휙사라지기는 시간을 끌 수 있는 포켓몬으로 교체하거나, 삐삐ex로 교체할 때 사용되겠네요. 배틀파트너즈에는 릴리에 전용덱을 만들 만큼의 '릴리에의 포켓몬'이 수록되어 있지 않네요. 추후에 추가될 카드들을 기대해봅니다!
격투 타입
맘모꾸리ex

맘모꾸리ex
[특성] 맘모스 캐리 : 자신의 차례에 1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덱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격][격] 울려퍼지는 행진 : 180+ 데미지. 자신의 벤치의 2진화 포켓몬의 수x 40데미지를 추가한다.

맘모꾸리ex의 울려퍼지는 행진 조건부인 2진화 덱은 현재도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드래펄트, 가디안, 악자몽, 등등), 현재로서는 격투 타입덱이 사용되고 있지 않아 맘모꾸리ex가 공격용으로 기용되기는 힘들듯 합니다. 하지만, 맘모꾸리ex의 [특성] 맘모스 캐리는 맘모꾸리ex를 기용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피죤투의 [특성] 마하 서치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정말 말도 안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맘모꾸리ex의 [특성] 맘모스 캐리 : (자신의 차례에 1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덱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또한 포켓몬으로 한정되지만 피죤투의 [특성]과 굉장히 흡사합니다. 거기에 추가로 340HP라는 높은 체력을 지니고 있는게 장점이죠.
피죤투ex를 제외하고 이 카드를 사용하는 덱이 있을지, 새로운 격투 타입덱이 메타에 등장할지, 혹은 맘모꾸리ex와 피죤투ex가 같이 사용되는 덱이 나올지, 어떤 식으로 접근할지 기대되는 카드입니다.
마기라스

마기라스
[특성] 위압의 시선 :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 있는 한, 상대는 패에서 아이템을 꺼내서 사용할 수 없다.
[악][무] 울려퍼지는 발걸음 : 150 데미지. 상대의 덱을 위에서부터 2장 트래쉬한다.
아이템락, 그리고 덱 파괴 기술이 있는 마기라스입니다.

기술을 사용해야하는 꼬몽울과는 약간 다르게, 배틀필드에 있으면 [특성]이 발동해 상대의 아이템 사용을 막는 방식입니다.
꼬몽울은 근질근질 꽃가루를 사용하고, 상대의 다음 차례에 꼬몽울을 기절시키거나,

보스의 지령 같은 배틀 포켓몬 교체 방식을 활용한다고 해도 근질근질 꽃가루의 효과가 남아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마기라스의 [특성]은 마기라스가 배틀필드에 있을 때만 발동되기 때문에 보스의 지령, 혹은 포켓몬 캐처 같은 카드로 교체가 된다면, 상대방은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전에 존재했던 [특성] 숲의저주 대로트와 동일한 특성을 지니고 있네요.

마기라스의 울려퍼지는 발걸음은 삼삼드래의 크래시헤드 기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상대방의 덱을 태우는 컨트롤 덱에서 활용한다면 1프라이즈 어태커로써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듯 합니다! [특성]으로 얻는 아이템락 또한 보너스 요소겠네요.
꽤나 사용 가능성이 보이는 카드이니 일본 시티리그에서 활용된 덱을 3개 포함시켜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메타는 아이템락과 덱 파괴, 그리고 컨트롤 덱들이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위의 덱 예시만 봐도 마기라스가 정말 다양한 덱들에 포함되어 있네요.
아이템락과 덱 파괴 기술이 없었다면 이렇게 다양한 덱에 들어갔을까? 싶은 생각입니다!
꼬몽울과 아이템락의 사기성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란다

부란다
[악] 트집 : 30 데미지. 상대 배틀 포켓몬의 기술을 1개 선택한다. 상대의 다음 차례에 상대는 그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악][악][악] 파워 태클 : 160 데미지. 자신의 다음 차례에 이 포켓몬은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현재 메타에서 사용되는 주력 카드들은 대부분 한가지의 공격기술이 있습니다. 부란다의 트집을 활용해 상대의 기술을 막으면, 상대방은 후퇴를 하거나 공격 없이 한턴을 넘기는 상황이 나오겠네요.
다만, 1진화에 140HP인점, 그리고 [악]타입 에너지 요구, 및 후퇴 비용 3이라는 단점들이 부란다의 장점을 가로막네요. 어떻게 사용될지 궁금한 카드입니다.
루가루암, 스파이크 에너지

루가루암
[특성] 뒤얽힌 스파이크 : 자신의 차례에 이 카드를 패에서 꺼내서 진화시켰을 때 1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트래쉬에서 [스파이크 에너지]를 2장까지 선택해서 이 포켓몬에게 붙힌다.
[무][무][무] 예리한 이빨 : 40+ 데미지. 상대 포켓몬에 올려져 있는 데미지 카운터 수 하나당 40의 데미지를 추가한다.
스파이크 에너지
이 카드는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한, 무색 에너지 1개분으로 작용한다. 이 카드가 붙어있는 포켓몬이 배틀필드에서 공격받을 시 기술을 사용한 포켓몬에게 20데미지 준다.
루가루암과 스파이크 에너지입니다. 루가루암에 스파이크 에너지 3개가 붙어있고, 상대방의 공격을 한번 버티면 데미지 카운터 6개, 루가루암의 기술 예리한 이빨을 사용하면 기본 40데미지 + (40x6) = 280데미지라는 높은 화력을 보여줍니다.
루가루암의 [특성]과 기술은 모두 스파이크 에너지와 완벽한 시너지를 보여주지만, 루가루암의 최대 HP가 120밖에 되지 않는 점이 정말 아쉽네요.

아마도 루가루암이 사용되려면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데미지 카운터를 올리는 포켓몬들과 같은 덱에 섞여들어가서 다투곰ex와 비슷한 마무리 어태커 느낌으로 사용될 듯합니다.

(기술 비용이 전부 [무색 에너지]인것도 다투곰과 비슷하네요.)

[특성] 폭발하는 바늘 :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 있는 한, 상대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받아 기절할 때 그 포켓몬에게 데미지 카운터를 6개 올린다.
[무] 몰아붙이기 : 20 데미지. 상대의 다음 차례에 이 기술을 받은 포켓몬은 후퇴할 수 없다.
스파이크 에너지는 앞서 소개드린 마라카스와도 잘 어울리네요. 스파이크 에너지 한장을 붙혀서 몰아붙이기를 사용하고 기절하면, 20데미지+(특성 60데미지)+(스파이크 에너지 20데미지) = 100데미지를 에너지 1개로 줄 수 있는 1프라이즈 어태커가 되네요.
악 타입
N의 조로아크ex

조로아크ex
[특성] 거래 :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패를 1장 트래쉬한다면 1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덱을 2장 뽑는다.
[악][악] 나이트조커 : 자신의 벤치의 'N의 포켓몬'이 가진 기술을 1개 선택해서 이 기술로써 사용한다.
N의 조로아크는 다른 'N의 포켓몬'의 기술을 1개 선택해서 사용하는 카드인 만큼,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트레이너의 포켓몬 덱소스 정리글"에서는 배틀파트너즈에 수록된
릴리에, 모야모, N, 그리고 호브 트레이너들의 모든 카드,
그리고 그 카드들의 시너지 및 사용법을 다룹니다.
N의 조로아크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꼭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강철 타입
마기아나

[특성] 오토 힐 :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 있는 한, 자신의 패에서 에너지를 포켓몬에게 붙일 때마다 그 포켓몬의 HP를 「90」 회복한다.
[무] 스파이크드로 : 20 데미지. 자신의 덱을 2장 뽑는다.
[특성] 오토 힐이 있는 마기아나입니다. +90 회복이라는 높은 수치의 회복을 가지고 있는 기본 포켓몬이네요.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마기아나의 특성은 '자신의 패에서' 에너지를 포켓몬에게 붙일 때 회복을 한다는 것입니다. 트래쉬에서 꺼내어 붙이는걸로는 특성이 발동하지 않겠네요.

또 한가지 아쉬운점은 HP가 90이기에 절친 포핀으로는 못꺼내고, 네스트볼을 사용해야 된다는 점이있네요.
만약 [특성] 오토 힐이 트래쉬에서 꺼낸 에너지에도 발동이 되었다면 정말 많은 덱에서 사용됐을텐데, 약간 아쉬운 카드입니다. 하지만 기본 포켓몬인점, 그리고 스파이크드로 라는 드로우 기술도 있는점을 감안해서 포함시켜 봤습니다.
호브의 자마젠타ex

[무] 찰나베기 : 상대의 벤치 포켓몬 1마리에게도 30데미지를 준다. (벤치는 약점, 저항력을 계산을 하지 않는다.)
[강][강][강][무] 브레이브 슬래시 : 자신의 다음 차례에 이 포켓몬은 [브레이브 슬래시]를 사용할 수 없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배틀파트너즈의 최대 수혜자인 호브의 자마젠타ex입니다. 자마젠타 또한 N의 조로아크와 비슷하게 다른 호브의 포켓몬, 그리고 트레이너스 카드와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글을 추천드립니다.
드래곤 입
보만다ex

보만다ex
[불][무][무] 와이드 블라스트 : 상대 벤치의 포켓몬 2마리에게 50 데미지를 준다. (벤치는 약점, 저항력 계산을 하지 않는다.)
[불][물][무][무] : 이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에너지를 2개 선택해서 트래쉬한다.
보만다ex입니다. 얼핏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드의 모든것이 괜찮아 보여도 기술의 요구 에너지가 너무나도 높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에너지 부스팅 방법이 존재하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에는 드래펄트를 놔두고 사용할만한 가치는 없어보이네요.
그렇다면 왜 이 목록에 포함시켰느냐?

스탠다드에서 깽판을 치고 사라진 레지드래고가 이제는 보만다와 함께 익스팬디드에서 또 다시 새로운 악몽이 될 준비를 할 듯 하네요. 레지드래고가 스탠다드에서 보만다와 함께 존재하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N의 레시라무

레시라무
[불][전] 파워레이지 : 이 포켓몬에게 올려져 있는 데미지 카운터의 수 x20데미지를 준다.
[불][불][전][무] 이노센트 플레임 : 170 데미지를 준다.
어려울 것 없는 카드 설명,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조로아크로 이노센센트 플레임을 사용하게 된다면 2에너지로 17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N 덱의 주력 어태커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파워레이지 또한 활용 할 수 있는데요, 280의 준수한 체력을 가진 조로아크가 200의 데미지 (20 데미지 카운터)를 받았다고 가정했을 때, 20x20=400이라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무 타입
호브의 잠만보

[특성] 큰 도량 : 이 포켓몬이 있는 한, 자신의 '호브의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상대의 배틀 포켓몬에게 주는 데미지는 [+30]이 된다. 이 효과는 이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몇 마리 있더라도 중복되지 않는다.
고유 효과로 1번 적용되는 특성을 가진 잠만보입니다. 필드에 존재하기만 해도 자신의 '호브의 포켓몬' 전체에게 데미지 +30 증가 버프를 주는 셈이죠. 기본 포켓몬이고, HP150이라는 준수한 체력까지 가지고 있는 잠만보는 호브의 덱에 필수로 들어가는 카드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노고고치ex

노고고치ex
[무] 역경의 꼬리 : 60x 데미지. 이 공격은 상대방의 포켓몬ex당 x60의 데미지를 준다.
[무][무][무] 드릴 브레이크 : 150 데미지. 이 기술의 데미지는 상대의 배틀 포켓몬에게 걸려 있는 효과를 계산하지 않는다.
그렇게 매력적인 기술셋은 아니지만, 적당한 체력과 적당한 데미지, 그리고 적당한 1진화를 지닌 노고고치ex입니다.

기존에 [특성] 도주 드로를 가지고 있는 노고고치가 꽤 많은 덱에서 사용되었는데, 노고고치 한장 쯤은 노고고치ex로 바꿔도 괜찮은 선택일 듯 해서 포함시켜 봤습니다.
음번

음번
[특성] 튜닝 : 자신의 패와 상대방의 패에 있는 카드의 수가 동일하다면, 이 포켓몬이 패닉 하울을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는 모두 없어진다.
[무][무][무] 패닉 하울 : 110 데미지.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혼란으로 만든다.
조건만 갖춰진다면 꽤나 준수한 화력을 낼 수 있는 음번입니다. 다만, 배틀파트너즈에 수록된
호브의 윽우지에 비해서는 너무나도 아쉬운 카드네요. 혹시 몰라서 포함시켜 봤습니다!
호브의 배우르

배우르
[특성] 챌린지혼 : 자신의 차례에 이 카드를 패에서 꺼내서 진화시켰을 때 1번 사용할 수 있다. 상대의 벤치 포켓몬을 1마리 선택해서 배틀 포켓몬과 교체한다.
배우르를 패에서 꺼내 진화시켰을 때, 보스의 지령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자시안의 찰나베기로 HP가 낮아진 상대를 꺼낼수도 있고, 상대방의 주요 진화 포켓몬들을 저격할수도 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호브의 자시안 덱은 최대하 자시안에게 모든 자원을 투자해서 자신안의 데미지를 늘리는 스타일의 덱인지라 호브의 배우르는 많은 사랑을 받지 못했네요.
트레이너의 포켓몬은 추후에 나오는 카드들에 따라서 또 사용 가능해질 수도 있으니 잘 보관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호브의 윽우지

[무] 변덕 스핏 : 120 데미지. 상대의 남은 프라이즈 장수가 3장, 아니면 4장이 아니라면 이 기술은 실패한다.
[무색 에너지] 1개로 상당한 화력을 낼 수 있는 윽우지입니다. 자시안을 활용해 상대의 첫 ex포켓몬을 제압하고, 다음 자시안을 준비하면서 윽우지를 활용해볼 수 있겠네요.
추가로, 호브의 포켓몬이지만 기본 포켓몬인 윽우지는 자시안 덱 말고 아무런 덱에 들어가도 1인분을 해낼 수 있는 카드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트레이너스
N의 포인트업

자신의 트래쉬에서 기본 에너지를 1장 선택해서 벤치의 'N의 포켓몬'에게 붙인다.
트레이너스 카드들은 길게 설명이 필요 없는 카드가 많기 때문에 빠르게 넘어가겠습니다!
대체 티켓

자신의 프라이즈를 센 후, 모두 뒷면으로 하여 섞고 덱의 아래로 되돌린다. 그 뒤, 되돌린 장수만큼 덱을 위에서부터 프라이즈로 놓는다.
본인의 프라이즈에 덱의 중요 카드 (에이스 스펙, 페퍼, 포핀, 등등)이 들어갔을 때, 게임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한번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대체 티켓입니다.
호브의 가방

자신의 덱에서 기본 포켓몬인 [호브의 포켓몬]을 2장까지 선택해서 벤치로 내보낸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기존에 존재했던 배틀 VIP 패스와 동일한 카드이지만, '호브의 포켓몬' 전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자신의 첫 번째 차례가 아니어도 사용 가능합니다!)
호브의 자시안과 잠만보가 모두 기본 포켓몬인걸 감안하면,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카드입니다.
호브의 구애머리띠

이 카드를 붙이고 있는 [호브의 포켓몬]은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가 [무색 에너지] 1개만큼 적어지고, 그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상대의 배틀 포켓몬에게 주는 데미지는 [+30]이 된다.
에너지 감소, 그리고 잠만보에 이어서 주는 데미지 +30이 또 있네요!
릴리에의 진주

이 카드를 붙이고 있는 '릴리에의 포켓몬'이 상대의 포켓몬으로부터 기술의 데미지를 받아 기절했을 때 가져갈 수 있는 프라이즈는 1장 적어진다.
릴리에의 진주입니다. 대충 읽어봐도 알 수 있듯이, 굉장히 강력한 도구이죠.
ex룰 박스를 가진 포켓몬들은 2 프라이즈에서 1프라이즈로, 1프라이즈 포켓몬은 0프라이즈로 줄어드는 엄청난 카드입니다. 심지어 덱에 4장을 수록시킬 수 있죠.
아이리스의 투지

이 카드는 자신의 패를 1장 트래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자신의 패가 6장이 되도록 덱을 뽑는다.

드로우가 많이 필요하면 박사의 연구 하위호환, 덱이 너무 빨리 태워진다면 박사의 연구 상위호환이 될 수 있겠네요. 박사의 연구와는 다르게 자신의 패를 1장만 트래쉬해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웅의 스카우트

자신의 덱에서 기본 포켓몬을 2장까지 또는 진화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꽤나 유연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웅의 스카우트입니다.

단순하게 접근하면 지니어의 하위호환이라 생각되지만, 네스트볼 처럼 기본 포켓몬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 또한 존재해서 꽤나 매력적인 카드라 생각됩니다.
N의 성

서로의 필드의 'N의 포켓몬' 전원의 후퇴에 필요한 에너지는 모두 없어진다.
N의 포켓몬들 전원의 후퇴 비용을 없애주는 재밌는 스타디움입니다. 자유롭게 배틀필드와 벤치를 넘나들 수 있게된다면, 더 유연한한 플레이가 나오겠네요.
누룩스시티

서로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마다 1번 자신의 트래쉬에서 [기본 전기 에너지]를 2장까지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와도 좋다.
배틀파트너즈에 출시된 모야모 덱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모야모 전용 카드는 아니기에 미라이돈 같은 전기 타입 덱에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겠네요.
펄롱마을

서로의 [호브의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상대의 배틀 포켓몬에게 주는 데미지는 [+30]이 된다.
호브 전용 스타디움입니다. 또 주는 데미지 +30이 있네요!

이 3개의 카드가 모두 호브의 자시안을 서포트 해서, +90의 데미지, 그리고 에너지 감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서포트를 모두 받은 호브의 자시안은-

[X] 찰나베기 : 120 데미지 + 상대의 벤치 포켓몬 1마리에게도 30데미지를 준다. (벤치는 약점, 저항력을 계산을 하지 않는다.)
[강][강][강][X] 브레이브 슬래시 : 330 데미지 + 자신의 다음 차례에 이 포켓몬은 [브레이브 슬래시]를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무식한 기술 세팅이 완성됩니다. 필요한 포켓몬은 모두 '기본' 포켓몬이고, 나머지는 도구와 스타디움 한 장씩이죠. 어렵게 2진화 할 필요도 없고, 에너지 10개를 한번에 트래쉬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카드 4장만 준비되면 완성입니다!
배틀파트너즈 (sv9) 덱소스 정리







이렇게 배틀파트너즈의 덱소스 정리가 마무리 되었네요. 트레이너의 포켓몬이 곳곳에 퍼져 있어서 설명이 다소 난잡한 점,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추후에는 속성별로 분류하지 않고 '트레이너' 별로 분류하는게 가독성에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본문에도 적었듯이, "트레이너의 포켓몬 덱소스 정리글"도 읽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에는 포함되지 않은 모든 트레이너의 카드를 다룹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됐길 바라며, 다음 게시글로 찾아오겠습니다.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Justinbasil (카드 이미지, 일본어→영어 번역본)
포켓몬공홈(한국) (카드 이미지, 기술 설명)
LimitlessTCG (카드 및 덱 통계)
Comments